이번에는 개발과정에서 중요한 로깅 패키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개발환경 : 윈도우11, 안드로이드 스튜디오, flutter 3.0.1
추가된 패키지
logger: ^1.1.0
./src/utils/logger.dart
import 'package:logger/logger.dart';
final logger = Logger();
main.dart
StatelessWidget _splashLoadingWidget(AsyncSnapshot<Object> snapshot) {
// future has 3 state, hasError, hasData, waiting
if (snapshot.hasError) {
logger.d('error occur while loading ~');
return const Text('Error Occur');
} else if (snapshot.hasData) {
logger.d('data is ${snapshot.data.toString()}');
return const AppleApp();
} else {
return const SplashScreen();
}
}
위의 코드에서 logger 를 추가해 보았습니다. 호출되는 위치를 알수 있어서 코드 추적이 용이하고 또한 앱 배포시에는 디버깅 로그는 자동으로 제거 됩니다.
I/flutter (28333): ┌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
I/flutter (28333): │ #0 MyApp._splashLoadingWidget (package:apple_market3/main.dart:33:14)
I/flutter (28333): │ #1 MyApp.build.<anonymous closure> (package:apple_market3/main.dart:23:22)
I/flutter (28333): ├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┄
I/flutter (28333): │ 🐛 data is 100
I/flutter (28333): └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
'Flutter > 12 Clone 'Used Goods app'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Flutter] Clone - 당근마켓5(PageView - intro page) (0) | 2022.07.15 |
---|---|
[Flutter] Clone - 당근마켓4(theme) (0) | 2022.07.15 |
[Flutter] Clone - 당근마켓3(PageView) (0) | 2022.07.15 |
[Flutter] Clone - 당근마켓2(Navigation) (0) | 2022.07.14 |
[Flutter] Clone - 당근마켓 시작 (0) | 2022.07.13 |